본문 바로가기

공부

[독서] 성숙한 어른이 갖춰야할 좋은 심리 습관 -하루 15분 독서

생각보다 나는 매우 나약한 유리 멘탈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지적받는걸 끔찍이 싫어하는 것을 최근 들어서 더 극명하게 느껴진다. 

내가 유리멘탈과 수동공격성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성숙한 어른이 갖춰야할 좋은 심리습관의 미니사전을 통해서 알게 되었는데, 다른 증상들도 내가 갖고 있는지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아서 메모한다. 

비이성적 반추적사고 

유리멘탈 

정서적협박 

수동공격성 

행동과 감정의 상호관계 

자기대화 

부정적 순환

자기자비와 자기 연민 

가면증후군 

대뇌의 균형 매커니즘 

 

삶의 효율을 위한 조언들에 대해 읽었다. 

사람들이 하루 이용권이 8천원짜리인 헬스장을 한달에 5만원을 주고 끊으면서도 한달 이용 횟수가 4회가 채 안된다는 사실에 대해서 꼬집는다. 

나도 이러한 이유때문에 헬스장을 한달치를 이용하지 않고 하루권을 끊은 다음에 헬스장을 잘 갈 자신이 있는지 하루 동안 잘 살피고 그 다음날도 헬스장으로 몸을 옮겨 운동할 수 있으면 헬스장 한달권을 끊는 편이다. 오히려 가격이 저렴에서 안가게 되는 이유도 있다. 나는 물론 내 친구들도 오히려 저렴한 헬스장 이용권은 안가면서 피티를 끊어버리면 헬스장을 밥먹듯이 가고 운동충, 헬창 이 되어버린다.

"돈"이 동기부여가 되는 경우가 종종있다. 근데 돈에서 벗어나서 작은 목표부터 성취하여 성취감을 느껴서 목표를 점점 올려가라는 저자의 조언이 있다. 아침에 일어나 헬스장에 가는 것 조차도 목표이자 도전이면 어떡하는가 ? 

함께 운동해줄 메이트나, 챌린저스 같은 앱을 사용하여 "돈"을 걸어서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를 또 만들면 되지 않을까